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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교환이론은 사회체계가 상호작용한다는 체계이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왜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한 이론으로 호만스가 최초 주장하고 블라우와 에머슨에 의해 발전되었다. 교환이론의 기본 전제는 인간은 누구나 타인과 상호작용에서 보상은 극대화, 비용은 극소화하여 가능한 한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상황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이는 상호관계에서 보상이 지속되는 한 관계는 지속되지만, 호혜성의 규범이 깨지면 상호관계 역시 단절된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교환이론, 행동적교환이론, 변증법적교환이론, 교환네트워크이론

     

    1. 행동주의적 교환이론

    호만스가 주장한 이론으로 인간의 상호작용이 사회적 교환에 기반한다고 보아, 한 사람이 행동을 할 때 상대방이 그에 상응하는 반응을 보일 것이라 기대하고 행동한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인간관계는 교환적 역할을 가진다는 전제조건을 가지고 있다.

     

    (1) 주요 개념

    호만스는 면대면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개인 간 제한적이고 직접적인 교환에 초점을 맞추어 개인 행위에 의해 사회구조가 만들어지고 유지된다고 보았다.

     

    보상

    행동의 긍정적 강화요인으로 특정 행동에 참여할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을 모든 것을 의미한다. 교환관계에 참여하여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기쁨, 만족, 충족 등으로 인정, 감사, 화폐, 물질, 존경 등 모두 포함된다.

    자원

    타인에게 보상을 할 수 있는 능력으로 상대방의 필요에 부응하는 모든 심리적, 물질적 교환자원을 의미한다. 자원을 많이 가진 사람이 교환관계에서 유리한 위치이며 궁극적 권력도 갖게 되며, 감정, 매력, 물질, 서비스와 같은 물질적 / 비물질적 자원이 모두 포함된다.

    비용

    교환관계에서 치러야 하는 대가로, 상대방에게 보상을 주기 위한 시간과 노력이 포함되고, 실제 교환과정에서 주는 자원과 교환관계를 참여함으로써 다른 교환관계에서 얻을 수 있는 보상을 놓치는 것도 포함된다.

     

    (2) 호만스의 행동주의적 교환이론의 주요 전제

    성공명제( success proposition )

    특정 행동에 따른 보상을 받으면 그 행동이 더욱 자주 행해질 것이라는 명제로, 행동과 보상 간 간격이 짧을수록 정기적인 보상보다 간헐적인 보상이 행동을 더 잘 유도한다고 하였다.

    자극명제( stimulus proposition )

    과거에 개인행동이 어떤 자극으로 인해 보상을 받았을 경우 과거와 같거나 유사한 자극이 주어지면 과거에 했던 행동과 비슷한 행동을 수행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명제로, 과거 동호회에서 내가 상대방과 서로 도움을 주고받은 경험을 했을 때 이후 비슷한 상황에 놓이면 유사행동을 쉽게 한다는 것이다.

    가치명제( value proposition )

    행동의 결과로 주어지는 가치가 행위자에게 크면 클수록 그 행동이 반복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박탈-포만명제( deprivation - satiation proposition )

    특정행동을 보상받으면 받을수록 보상의 가치가 점점 떨어진다는 명제로, 보상이 지속적으로 주어지면 가치가 떨어지고 특정 보상이 이전에 주어진 것이라면 이 보상에는 덜 식상하게 된다는 것이다.

    공격-승인명제( aggression- approval Proposition )

    행동에 기대했던 보상을 받지 못하거나 예상치 못한 처벌을 받으면, 화를 내고 공격적으로 행동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행동에 기대했던 보상보다 더 큰 보상을 받거나 처벌을 면한다면, 그 행동을 많이 하고 행동의 결과를 가치 있게 생각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합리성 명제( rationality proposition )

    가능한 선택 중 행동의 결과로 주어지는 보상과 보상을 얻을 확률을 곱하여 가장 가능성 높은 대안을 선택하여 행동한다는 명제이다. 가장 바람직한 대안은 보상가치가 높고, 보상을 획득할 가능성도 높다는 것이다.

     

    2. 변증법적 교환이론

    변증법적 교환이론은 직접 대면을 하지 못하는 구성원이 교환을 할 경우에 규범을 통해 교환에 참여한다고 보았다. 즉, 개인적 교환보다는 사회적 규범, 가치, 조직에 관하여 논의를 활성화시켰다.

     

    (1) 주요 개념

    경제적 교환

    조직에 공헌하여 받는 금전적 보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단기적으로 이루어지고 등가교환이 명확한 특성을 갖는다. 이러한 교환은 대부분 계약에 의한 것으로 자발적 행동을 기대하기 어렵다.

    사회적 교환

    사회적 교환은 장기간에 걸친 신뢰가 필요하고 이를 통해 사람들의 유대관계가 형성되고, 유대관계를 바탕으로 사회관계가 형성된다고 보았다. 이는 업무상 도움을 받은 A가 반드시 업무로 갚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감사, 신뢰, 존경 따위로 되돌려줄 수도 있다는 것이다.

    권력관계

    교환자원의 불균형으로 인해 사람마다 자원이 많고 적어지면서 이에 따라 영향력을 행사하고 권력을 갖게 된다. 이 경우 자원이 적은 사람의 욕구를 만족할 다른 대안이 있다면 교환관계가 종결될 수도 있고, 다른 대안이 없다면 지속되는 그 관계가 수직적 혹은 착취적 관계가 될 수 있다. 

     

    (2) 블라우의 변증법적 교환이론의 주요 전제

    상호성의 원칙

    사람 간 보상은 교환할수록 상호의무가 생기고 이것이 후속의 교환을 이끌어간다. 이때 누군가가 의무를 위반할 경우 손해 본 사람은 상호성의 규범을 위반한 사람에게 제재를 가한다.

    정의의 원칙

    특정 비용에 보상이 어떤 비율로 주어져야 하는지 조절하는 규범이자 일종의 기대로 '공정교환의 규범'이 적용되며, 이 규범이 작용되지 않으면 손해를 본 사람은 규범을 위반한 사람을 제재한다.

    ③ 자원의 정도에 따라 권력관계가 형성되며, 권력을 가진 자가 위의 상호성과 공정성의 원칙을 위반하여 교환관계의 불균형이 증가하면 저항이 일어난다. 이 전제는 갈등주의이론이 통합된 것이다.

     

    3. 교환네트워크 이론

    행위자들 간 연결망에 관심을 가지고, 권력-의존 개념은 블라우의 권력관계에 관한 논의를 발전시킨 개념으로 에머슨이 대표 학자이다. 에머슨에게 권력이란 A가 B에게 권력이득을 취하면, A는 권력을 사용하여 B가 더 큰 비용을 치르도록 강요한다는 전제를 의미한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불균형한 교환관계를 바로잡는 균형화 전략이다.

     

    (1) 주요 개념

    교환연결망

    둘 이상 교환관계로 형성된 사회구조에서 한 관계의 교환이 다른 관계의 교환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경우 두 교환관계는 연결되어 있다고 보고 이를 연결망이라 한다. 모든 교환관계는 둘 이상의 교환관계들로 구성된 더 커다란 교환 연결망 내 있다고 볼 수 있다.

    권력의존관계

    권력은 한 사람이 타인에게 비용을 감내하도록 요구할 수 있는 정도이고, 의존은 한 사람이 이 관계에서 비용을 감내하는 정도를 뜻한다. 

     

    (2) 에머슨의 균형화전략

    ① 동등한 가치의 다른 자원으로 보상하기 어렵다면, 받은 보상과 유사한 가치나 자원으로 대체함으로 불균형을 상쇄하는 것이다. 

    ② 다른 보상의 원천을 개발하는 전략으로, 보상의 일부 혹은 전체를 다른 곳에서 획득하여 의존관계를 줄이거나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③ 새로운 자격이나 지위를 획득하는 전략으로, 상대방에게 자원이 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이나 지식을 습득하거나 새로운 지위를 얻어 교환조건을 향상하는 것이다.

    ④ 강제력을 이용하는 전략으로, 육체적 힘, 보상 철회, 위협, 윤리나 도덕적 면에서 죄책감을 가지게 하여 상대방으로 원하는 보상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⑤ 연합활동 전략으로 동료나 타 집단과 연합하여 집단 권력을 형성하여 공정교환 또는 배분적 정의에 입각한 교환을 하는 것이다.

    ⑥ 원하는 욕구나 보상을 포기하는 전략으로, 원하는 보상이나 서비스를 받지 않고 참음으로써 교환관계의 불균형이 형성될 가능성을 배제하는 것이다.

    ⑦ 자신이 소유한 자원의 질을 향상하는 전략으로, 동일한 분야의 최신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거나 향상함으로써 자신이 가진 교환자원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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