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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해결 모델은 진단주의 학파의 진단 및 치료계획에 기초한 치료과정에 대한 반대 입장으로 보다 실용적이고 현재를 강조하고자 하는 노력에서 출발하였다. 1950년대 Perlman이 클라이언트가 장기간 내적 성찰 없이도 당면한 문제에 효과적 대응이 가능하도록 개인의 강점을 활용하는데 초점을 두고자 한 것에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모델, 문제해결모델, 사회복지실천론

     

    1. 역사적 기원 및 발달

     

    Perlman은 내면욕구와 외부현실을 인식한 클라이언트가 선택, 대안, 예측 가능한 결과 등을 고려하여 내면과 외부 간 중간지점을 찾아내는 것을 주축으로 보았다. 더불어 문제해결 모델을 보다 명확하게 설명하기 위해 4P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문제(problum)를 지닌 사람(people)은 어떤 장소(place)로부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움을 구하며, 과정(process)을 통해 제공된다. 여기서 과정은 개인의 본래 문제해결기능을 활용하여 이를 향상시키고 문제해결 자언을 보완함에 초점을 둔다. 이후 Perlman은 6P의 개념으로 확장하였는데 전문가(professional person)와 제공(provision) 개념을 추가하였다. 

     

    이와 같이 문제 해결 접근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문제의 성격과 활용 가능한 자원의 정도에 따라 변화창조를 위한 수단을 병행하고 새로운 치료접근들을 즉각적으로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접근법이다. 

     

    2. 기본 가정 및 주요 개념

     

    문제해결이란 문제가 주어진 상태에서 목적한 상태로 변화시키는 인지활동을 말하며, Perlman의 문제해결 모델에서는 개인능력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삶 자체를 지속적 문제해결과정으로 가정한다. Perlman에 이어 Compton과 Galaway는 문제해결과정을 집중적으로 이론화하면서 인간의 발달 및 환경과의 교류와 관련된 이론으로부터 나왔음을 알렸다. 여기에는 체계이론, 의사소통이론,역할이론, 자아심리학, 인간의 다양성에 대한 개념이 포함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의 문제가 개인이 나약하거나 실패를 말하는 것이 아닌, 인간이 자연스러운 성장과 변화의 결과물로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을 유지한다는 것이다.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관계는 문제해결과정에서 창의적 사고와 격려의 원천이 되며, 이는 문제, 목적, 자원, 계획 및 실행 등과 관련해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 치료개념들에 대해 알아보자.

    첫째, 인간에 대한 관점으로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 인간의 능력과 강점을 강조한다.

    둘째, 문제를 보는 관점에서 특징적 개념을 지니는데, 이는 클라이언트의 생활에서 만족 수준을 저해하는 것을 문제로 본다는 것이다. 

    셋째, '지금-여기' 강조로 클라이언트의 동기와 관련성을 가지는데, 변화에 대한 잠재성을 강하게 만드는 것은 클라이언트 스스로의 동기라고 여김으로 사정 시 동기에 대한 측면이 매우 강조된다고 볼 수 있다.

    넷째, 장소에 대한 중요성으로, 장소는 기관의 절차적 형식 및 기능과 관련된다.

    다섯째, 시간에 대한 중요성한정적 시간의 사용이 과업을 완수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여섯째, 부분화의 개념으로 복잡한 문제를 작고 통제할 수 있는 단위로 부분화하여 해낼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하도록 한다.

    이러한 치료원칙을 바탕으로 문제해결 모델은 다양한 형태의 실천에 적용되나, 효과적 사용이 방해받는 경우가 있다.

    ① 문제를 지술함에 있어 명확성의 결여 ② 필요한 정보의 부재 ③ 과정에 관련된 사람 간의 의사소통의 빈약 ④ 미숙한 선택 혹은 선택적 전략의 검증 ⑤ 선택 결정 시 비판적이거나 동조를 구하는 분위기 ⑥ 문제해결 기술의 결여 ⑦ 동기의 결여

     

    3.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문제해결 접근법은 명확하고 세밀한 계획과 즉각적이고 구체적인 문제에 대해 확실한 해결책을 강조하여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매우 익숙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때 Morales와 Sheafor은 문제확인, 문제해석, 해결대안, 해결의 우선순위, 해결의 시행, 문제해결 평가 등 여섯 단계로 구성된다고 하였고, Perlman은 문제해결과정을 완화하고 문제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지각, 감정, 인지, 선택, 판단, 활동에 대한 자아의 기능을 수행하는 게 하는데 목적을 두고, 문제를 해결하거나 감소시키는 데 필요한 도움 및 자원과 접근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Compton과 Galaway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필요하다면 어떤 단계라도 언제든지 이전 단계로 돌아가거나 하는 유연성 있게 과정을 전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으며 이 모델의 구체적 형식에 대해 알아보자.

     

    (1) 접촉단계

    ① 문제 확인 : 클라이언트, 타인, 사회복지사가 보는 관점을 확인, 함께 다룰 문제가 규정된다.

    ② 목표 확인 :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자원을 활용할지에 대한 단기 및 장기 목표를 정한다.

    ③ 계약 : 기관의 자원에 대한 명시와 문제에 대해 탐색할 것이라는 확정이 이루어지기 전 단계이다.

    ④ 탐색 : 클라이언트의 동기, 기회, 자질 등에 관한 것을 알아본다.

     

    (2) 계약단계

    ① 사정과 평가 : 문제들은 클라이언트체계의 욕구와 어떤 관련성을 갖는가,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자원은 무엇인가, 사회복지실천으로부터 어떤 지식과 원칙이 적용되어 질 것인가

    ② 행동계획의 형성 : 달성 가능한 목적 설정, 대안과 그 결과 검토, 적절한 서비스 방법 결정,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역할 명시, 변화를 위한 초점 확인

    ③ 예후 : 사회복지사의 성공을 위한 희망사항은 무엇인가

     

    (3) 행동단계

    ① 계획의 실행 : 개입지점의 구체화 및 과업할당, 사용할 자원과 서비스 확인, 누가 언제 무엇을 할것인가 명시

    ② 종결 : 클라이언트와 함께 성취에 대한 평가, 성취를 유지하는 방법 공유, 관계의 종료, 네트워크 지지망 점검

    ③ 평가 :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변화 창출 방법이 적절했는지,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을 위해 지속적인 사용방안이 있었는지, 사회복지사는 유사한 사례를 다루는데 도움이 될만한 것을 익혔는지

     

    현재는 문제해결이론 및 모델이 뛰어난 개념의 실천이라 보기는 어렵지만 사회복지실천을 비롯한 기초방법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할 수 있다. 문제해결이론 및 모델은 지나친 전문주의 실천경향에 대한 우려와 전체로서의 사회복지 기반을 구축하는데 많이 활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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