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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실천모델, 생활모델, 주요내용, 기본가정

     

    생활모델은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 교류에 중점을 두고 개인, 집단, 지역사회 등 제반 체계에 개입할 수 있도록 실천원칙과 기술을 통합하는 것을 중시하며, 생애 과정 내에서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하는 실천 모델이다. 생활모델은 이론적으로 생태학이론을 기본으로 출발하기에 생태학적 관점에 대해 이해가 필요하다. 이러한 생태학적 관점은 우리가 기능하고 있는 환경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개인, 지역사회, 전체사회는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고 보았다. 이와 함께 개인의 문제를 다루는 사회복지사가 문제의 원인 규명보다 사람과 환경 간 부적응적 관계를 변화시키는 데 중점을 두라고 제시한다. 

    개인이 겪는 고통이나 스트레스의 원인을 단지 심리적인 과정이나 외부 환경만으로 돌리는 이분법적 사고를 배제하고, 인간의 욕구와 문제 등을 인간 혹은 환경 자체의 산물이 아니라 상호 교환의 산물로서 볼 것을 강조한다.

     

    1. 역사적 기원 및 발달 배경

     

    정신의학자 Bandler의 영향을 받아 Germain Gitterman에 의해서 개발되었으며, 1960년대에 사회복지에서의 자아지지적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이것이 '생활모델'이라는 용어의 기원이 되었다. 1970년대에 들어 GermainGitterman의 생태체계이론의 관점을 통합해서 최초로 생활모델에 관한 이론을 소개하였으며 이는 1980년대를 지나오면서 하나의 모델로서 자리 잡게 되었다.

     

    2. 기본 가정 및 주요 원칙들

     

    (1) 교환 혹은 교류

    사람과 그를 둘러싼 환경 간의 지속적인 교류작용으로서 교환이 일어나게 되며, 인간과 환경간의 교환 혹은 교류작용의 성격은 긍정적, 부정적, 혹은 중립적일 수도 있다.

     

    (2) 개인과 환경 간의 적합성

    개인의 욕구, 능력, 권리, 열망 등이 환경과 적절하게 부합되지 못할 때 개인적 발전과 기능은 저하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환경 또한 손상되며, 이러한 개인과 환경 양자가 서로 적합성을 지닐 때 개인과 환경 모두 윤택해진다고 보았다. 또한 해당 모델은 환경이 사람들에게 바람직한 수준의 생물학적, 인지적, 감각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및 기능을 위한 자원들과 경험들을 제때에 제공해 줄 경우 적응성(adaptedness)이 존재하는데, 이때 적응이란 적응성을 얻기 위해 개인과 환경 간 적합성의 수준을 향상하는 차원에서 개인적, 환경적, 양자 모두의 변화를 이루어 내는 구체적 행위이다.

    (3) 생활 스트레스 요인과 스트레스

    생활 스트레스 요인(life stressors)이란 외부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위해함이나 상실, 위협 등의 형태로, 질병, 사별, 실직, 대인관계에서의 갈등 등 생활에서 발생하는 고통스러운 사안이나 사건등이 포함된다. 이때 외부로부터 스트레스 유발사건에 기인하여 개인이 내부적으로 발생시키게 되는 생리적 혹은 정서적 결과를 스트레스(stress)라고 규정짓는다. 

    이때 외부적 스트레스 요인인 충격적이거나 중대사건 등이 개인 자원(동기, 문제해결 및 관계기술, 자긍심, 자기조절, 유연성 등)과 환경 자원(시설이나 기관의 공식 서비스, 비공식적 지지체계 등)이 대처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서는 것으로 개인이 평가하게 되고 이의 결과로 생리적, 정서적 스트레스가 나타난다고 설명하였다. 

     

    (4) 관련성, 능력, 자긍심 및 자기방향성

    이 네 가지 속성은 상호 의존성을 지니며, 각각 다른 속성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 관련성 : 가장 중심적 요소

    Bowbly의 애착이론에 기반을 둔 것으로 인간이 생존을 위해 타고난 능력을 말하며, 유아의 행동에서 나타나는 애착 형태가 성인이 되고 난 후에도 전 생애에 걸쳐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본다.

    나. 능력 : 생물학적-심리적 개념

    White의 이론에 의하면 모든 생명체가 생존을 위해 환경에 영향을 미치도록 선천적으로 동기화되어 있고, 이는 인간에게 있어 고도로 발달되었다고 하는 것으로, 환경 안에서 효력을 지니고자 하는 클라이언트의 동기가 인생 경험에 의해 꺾인 후에라도 선천적 능력이기에 발휘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다. 자긍심

    스스로를 유능하고 중요한 효력을 미칠 수 있는 가치 있는 존재라고 느끼는 정도를 말하며, 자기 존중감을 반영한다. 

    라. 자기방향성

    본인 인생에 대해 통제를 하면서 결정 및 행동에서 책임성을 느끼는 것을 의미하며, 의사결정 및 행동을 위해 연령, 육체, 심리, 환경 조건에 부합하는 기회를 개인이 가짐으로써 자기 방향성을 키울 수 있고, 이는 자긍심과 능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보았다.

     

    (5) 취약성, 억압, 힘의 남용, 사회적 및 과학기술상의 오염

    개인적 혹은 문화적 특성들(예를 들면 피부색, 성 역할, 연령, 성적지향성 등)을 기반으로 하는 사회의 지배적 집단들은 취약 집단들로부터의 힘을 억제하고 이로 인해 취약한 집단들에 대한 편견, 차별의 형태로 억압을 초래하게 된다. 생활모델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힘의 남용으로 규정하면서 이는 사회적 오염(예를 들면 빈곤, 제도화된 인종차별, 성차별 등)을 일으키고 유지한다고 보았다.

     

    (6) 생태적 생육지와 생태적 지위 / 활동공간

    가. 생태적 생육지(habitat)

    생태학적 의미로 유기체들이 발견되는 장소를 의미하는데 생활모델에서는 문화적 맥락 안에서 찾을 수 있는 인간의 특정한 물리적 및 사회적 장()들을 은유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이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에는 농촌/도심지역, 주거지, 교통체계들, 직장, 학교등이/도심지역,주거지,교통체계들,직장, 포함된다.

    나. 생태적 지위/활동공간(niche)

    생태학적 의미로 유기체들 중 한 종()이 공생적 영역 안에서 점유하는 지위를 일컫는데 이는 지역사회의 사회적 구조 내에서 집단 및 개인들이 차지하는 지위를 나타내고 있는데 이는 일련의 권리들에 의해 형성되는 경향이 있다.

     

    (7) 생애과정

    사회의 흐름, 대인관계상의 교류, 사회화과정, 다양한 문화 등의 영향력을 인생발달의 이해를 위해 포함시키며, 이는 인간을 다양한 환경 및 문화 안에서 생물/심리/사회적 발달의 고유한 경로를 다루고자 하는 생태학적 관점을 반영한 것이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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